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
Tags
- 스프링부트팔로잉
- 스프링부트
- 스프링사진업로드
- WAS웹서버
- 출처 노마드코더
- 멀티폼
- 서버에도커설치
- 스프링익셉션처리
- 스프링부트api
- 스프링부트구독취소
- 출처 메타코딩
- 출처 따배도
- 도커설치하는법
- 스프링이미지업로드
- springboot_exception_handler
- 출처 문어박사
- 스프링부트사진올리기
- 파이썬sort
- 인스타클론
- 출처 코딩셰프
- 스프링구독
- 스프링부트서버에사진전송
- dockerinstall
- ssh도커설치
- centos도커설치
- 스프링부트팔로우취소
- vm도커설치하는법
- 우분투도커설치
- 스프링부트중복예외처리
- 스프링사진
Archives
- Today
- Total
MakerHyeon
[네트웍개론] Application Layer-Socket programming 본문
socket을 사용하여 통신하는 client-server app은 어떻게 build할까?
소켓타입은 UDP,TCP 두가지가 있다,
UDP는 신뢰할 수 없는 datagram이며,
TCP는 신뢰할 수 있는 byte steam-oriented이다.
UDP는 client와 server간에 연결이 없다.
데이터 전송전 handshaking이 없다.또한 UDP는 전송된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잘못 수신될 수 있다.
발신자는 패킷에 IP대상 주소와 포트 번호를 적어보낸다.수신자는 이를 추출한다.
위 우측대로,서버는 계속 실행되고 있으며, client는 통신이 끝나면 close한다.
TCP는 UDP와 달리 handshaking을 한다.
서버가 실행되고있는상태에서 server는 socket을 받을 준비를 한다. (소켓 문 생성)
이후 client는 TCP소켓 생성 후 server TCP에 연결을 설정한다. (handshaking)
client가 접속하면, 서버는 새 소켓을 생성한다.서버는 여러 client와 통신이가능하다.
application의 관점으로볼때,TCP는 client와 서버간 신뢰할 수 있는 순서대로 byte-sream 전송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.
'Server >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네트웍개론] Transport Layer (0) | 2023.05.03 |
---|---|
[네트웍개론] Application Layer-P2P applications (0) | 2023.04.17 |
[네트웍개론] Application Layer-DNS(The Domain Name System) (0) | 2023.04.17 |
[네트웍개론] Application Layer-E-mail,SMTP,IMAP (0) | 2023.04.17 |
[네트웍개론] Application Layer-Web and HTTP (0) | 2023.04.17 |
Comments